모두가 내 삶의 주인공으로 우뚝 서는 행복백운교육 | ||||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교육목표 |
|
||||||||||||||||||||
핵심역량 : 자기관리 능력, 자기주도적 학습능력, 협력적 문제해결능력, 문화적 소양능력 | |||||||||||||||||||||
백운 서포터즈 |
|
학생주도 독서교육 |
Step3. (5. 6학년) 세상과 소통하기 - 깊이 있게 읽고 실천하기 - 체험과 공감 중심 독서교육으로 실천하는 시민성 갖기 Step2. (3, 4학년) 문해력 함양하기 - 정확하게 읽고 생각 나누기. - 생각하는 독서를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력 키우기 Step1. (1, 2학년) 읽는 즐거움 알기 - 소리내어 읽고 표현하기 - 즐거운 독서와 토론 경험을 통한 독서습관 기르기 |
---|---|
독서문화 조성 |
학교 독서문화 - 독서 친화성 환경 조성 - 사제동행 아침 독서 및 학기당 1회 독서체험주간 운영 가정 독서문화 - 올바른 독서습관 생활화 - 가족 독서시간 하루 30분 확보 및 가족 사랑 나들이 마을 독서문화 - 일상의 삶에서 독서활동 공유 - 마을 독서문화 축제 참여 및 지역별 독서인문 체험활동 참가 |
학생가치인성교육 |
Step3. (5,6학년) 규칙을 만들어 실천 - 5,6학년(주도) - 타인을 배려하는 행동 규칙 만들기 - 마음을 담아 인사 나누기 - 하루에 한 번 생각 발표하기 |
---|---|
인성교육환경조성 |
학교 인성 문화 - 따뜻하고 행복한 아침맞이 - 학년별 가치 세우기 - 회복적 생활 교육 학생 인성 문화 - 인사 먼저 하기 - 고운 말 사용하기 - 자율적으로 활동에 참여하기 가정 인성 문화 - 가정 양성평등 문화 만들기 - 학부모 약속 세우기 - 자녀에게 책임감과 자율성 부여 |
학생공감 문화예술 교육 |
Step3. (5, 6학년) 문화 예술로 소통하기 - 노래를 부르고 장구, 소고 연주하기 - 세대와 함께 어울리며 문화예술을 공감하고 소통하기 Step2. (3, 4학년) 자기 표현과 나누기 - 노래를 부르고 컵타 연주하기 - 연주 발표를 하며 자기 표현의 기회를 가지기 Step1. (1, 2학년) 감성 깨우기 - 노래를 부르고 칼림바 연주하기 - 아름다운 마음을 가지며 감성 깨우기 |
---|---|
문화예술 활성화 |
학교 문화예술 - 학년군별 악기 연주하기 - 학년말 꿈끼나눔주간 운영 학생 문화예술 - 친구들과 문화예술 공연 관람하기 |